연합회소개  |  LOGIN  |  Link Site  |  ENGLISH
의료 방사선이란?
의료방사선이 궁금해요!
I M A G E  G R E E N      
 
방사선과 방사능은 어떻게 다른가요? Home > 의료방사선이 궁금해요! > 방사선과 방사능은 어떻게 다른가요?
 
방사선은 직.간접적으로 물질을 전리시킬 수 있는 입자나 파동입니다.

방사선의 종류 : 알파선, 베타선, 감마선, 엑스선, 중성자선, 양자선, 하전입자 등

방사능 : 방사선을 방출할 수 있는 능력으로 1초 동안 방사성동위원소의 붕괴수

방사능의 단위

       베크렐(Bq) : 1초 동안 방사성동위원소의 붕괴수, 현재 사용되는 국제단위

       퀴리(Ci) : 라듐(226Ra) 1g의 1초 동안 붕괴수

       1Ci = 3.7 × 1010Bq

동위원소 : 원자번호는 같지만 질량이 다른 핵종

방사성동위원소 : 방사선을 방출하는 동위원소

    예) 수소는 수소(1H), 중수소(2H), 삼중수소(3H) 세 종류의 동위원소가 존재하며, 중수소의 무게는 수소의 2배, 삼중수소의 무게는 수소보다 3배 더 무겁습니다. 이 중에서 삼중수소는 방사선을 방출하는 방사성동위원소입니다.



반감기 : 방사능이 절반으로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방사성동위원소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반감기가 짧을수록 방사능은 빨리 줄어듭니다.

예를 들면, 세슘(137Cs)의 반감기는 30년으로 반감기가 1번 지나면(30년후) 처음 방사능의 50%가 남고, 반감기가 한번 더 지나면(60년후) 25%만 남게 됩니다.

 

방사선은 알파, 베타, 감마, X선과 같은 입자나 파동을 말하고, 방사능은 이들 방사선을 방출하는 성질을 뜻합니다.

            방사성동위원소는 반감기에 따라 방사선을 지속적으로 방출하지만, 일단 방출된 방사선은 물질에 흡수되어 사라집니다.

 

"본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용역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물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IMAGE GREEN
Copyright ⓒ 2012 MFD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