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회소개  |  LOGIN  |  Link Site  |  ENGLISH
일반인을 위한 자료실 I M A G E  G R E E N      
방사선과 암발생 | 임신과 방사선 | 소아 방사선 피폭
소아 방사선 피폭 Home > 자료실 > 일반인을 위한 자료실 > 소아 방사선 피폭
 
소아 방사선

소아는 방사선 감수성이 어른에 비해 높고, 몸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어른과 같은 양의 방사선량에 노출되더라도, 유효선량은 어른에 비해 더 높게 계산하여야 한다. 따라서 소아 CT에서 유효선량을 추정할 때 소아의 연령이나 체구를 고려한 보정이 필요하다. 또한 소아는 여생이 길어 방사선 피폭에 의한 암 발생률이 어른에 비해 좀 더 높은데, 1세에 시행된 복부 CT와 두부 CT에 의한 추정 평생 암 사망률 위험도는 각각 0.18%와 0.07%로 보고되었다. 따라서 방사선 검사가 불가피한 경우 의사는 검사의 필요성을 환자인 소아와 그 가족에게 충분히 설명하여야 하고, 소아가 CT 검사를 받아야만 할 때 방사선의 노출을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특히, 갑상선, 골수, 소아 생식선 등은 방사선에 민감하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 진단에 필요한 영상 정보를 얻기 위해 최소한 낮은 방사선을 이용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가능한 방사선 노출을 피하고 불필요한 반복된 검사를 하지 않아야 하며, 민감한 장기에 대해서는 방사선 차폐를 꼭 시행해야한다. 그리고 가능하면 조사부위를 제한하고 소아 신체에 맞게 방사선량을 조절해야한다. 소아 특성상, 소아 방사선 검사에서 두부(頭部)나 복강 내의 지방이 적고 장기도 작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영상 대조도가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를 극복하고 화질을 지나치게 높이기 위해 촬영선량이 증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1. CT를 시행하면 정말로 암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가?
한번의 CT 검사가 500명에서 10000명중의 한 명 꼴로 치명적인 암을 유발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적이 있다. 그러나 이는 히로시마 원자폭탄 피폭자의 방사선 노출량과 암발생율 증가 관계로부터 추산한 계산법을 사용한 것이며, 진단방사선 영역과 같은 낮고 잘 조절된 방사선 노출이 암의 발생을 증가시킨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없다. 암 발생의 위험도는 상황에 따라 다양할 수 있고, 낮은 수준의 방사선 노출에 의한 암발생의 가능성은 이론의 여지가 많고 전무 할 수도 있다. 앞서의 연구에서 추산된 수치조차도 한 사람이 평생 동안 암이 발생할 수 있는 암 발생율에 비하면 매우 미미한 수치이므로, CT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암 발생의 위험성은 매우 적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CT 검사를 포함한 여하한 낮은 수준의 방사선 노출도 암 발생을 조금이나마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해당 검사가 반드시 필요한 검사인지, 그리고 필요한 최소한의 선량을 사용하는지 꼼꼼이 점검할 필요가 있다.

2. 의사가 CT를 권유하면 꼭 찍어야 하는가?
대부분의 의학적 검사와 마찬가지로, 진단방사선을 이용하는 영상의학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얻어지는 이익이 검사에 따른 위험보다 많다. CT 또한 매우 비중 있는 의학적 검사 수단이고 생명을 구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가치 있는 영상 기술이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초음파와 MRI 등의 영상검사는 어떠한 방사선 노출 없이 CT와 유사한 영상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반대로 해당되는 검사 부위와 의심되는 진단에 따라서 초음파, MRI 등의 검사가 CT를 대치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치의에게 자녀의 상황에서 이러한 방사선 검사가 적절한지를 상의하는 것이 좋다. CT가 최선책의 검사라면, 검사 시행시 최소한의 방사선 노출을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자녀가 받은 방사선 영상 검사가 적절한 방사선량을 사용한 검사인가?
소아 방사선검사의 특수한 상황 때문에 소아 검사에서는 방사선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방사선 출력량 감소, 검출 시기의 조절, 방사선 보호구의 착용, 관심 부위에 국한된 방사선 조사 영역의 최소화 작업 등 다양한 선량 저감 방안을 시행해야 한다. 영상의학과 전문의와 자격증이 있는 방사선사가 이러한 장비 및 선량 저감 관리를 충분히 수행하고 있는지, 검사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고 검사 결과를 확인하도록 한다.

4. 자녀가 받을 방사선 검사에 대해서 누구와 상의를 해야 하나?
우선 자녀의 주치의와 상의한다. 주치의는 자녀의 상황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고 현재 자녀의 상황에서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는 적절한 영상의학적 검사 또는 그 밖의 진단 수단이 있는지 알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적합한 소아 방사선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영상의학과 전문의에게 의뢰 할 것이다. 방사선 검사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영상의학과 전문의에게 문의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상의 웹사이트에서도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IMAGE GREEN
Copyright ⓒ 2012 MFDS All Rights Reserved.